■ 인스턴스 (instance)
-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을 정의하고, 기능을 구현하여 만들어 놓은 코드 상태
- 실제 클래스 기반으로 생성된 객체(인스턴스)는 각각 다른 멤버 변수 값을 가지게 됨
- 가령, 학생의 클래스에서 생성된 각각의 인스턴스는 각각 다른 이름, 학번, 학년들의 값을 가지게 됨
-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생성
■ 힙 메모리
- 생성된 인스턴스는 동적 메모리(heap memory)에 할당됨
- C나 C++ 언어에서는 사용한 동적 메모리를 프로그래머가 해제 시켜야 함 ( free() 나 delete 이용)
- 자바에서는 garbage collector 가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수거
-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 개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각각 다른 메모리 주소를 가지게 됨
■ 참조 변수, 참조 값
Student studentKim = new Student();
studentKim.studentName = "정우성";
System.out.println(studentKim);
■ 용어 정리
- 객체 :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대상, 생성된 인스턴스
- 클래스 : 객체를 프로그래밍 하기 위해 코드로 정의해 놓은 상태
- 인스턴스 :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메모리에 생성한 상태
- 멤버 변수 : 클래스의 속성, 특성
- 메서드 : 멤버 변수를 이용하여 클래스의 기능을 구현한 함수
- 참조 변수 : 메모리에 생성된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변수
- 참조 값 : 생성된 인스턴스의 메모리 주소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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