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 객체 간에는 협력이 이루어짐
- 협력을 위해서는 필요한 메시지를 전송하고 이를 처리하는 기능이 구현되어야 함
- 매개 변수로 객체가 전달되는 경우가 발생
객체 협력의 예
James 와 Tomas 는 각각 버스와 지하털을 타고 학교에 간다.
James 는 5000원을 가지고 있었고, 100번 버스를 타면서 1000원을 지불한다.
Tomas 는 10000원을 가지고 있었고, 초록색 지하철을 타면서 1200원을 지불한다.
두 학생이 버스와 지하처를 타는 상황을 구현해보자.
🍀 Student.java
public class Student {
String studentName;
int grade;
int money;
public Student(String studentName, int money) {
this.studentName = studentName;
this.money = money;
}
public void takeBus(Bus bus) {
bus.take(1000);
this.money -= 1000;
}
public void takeSubway(Subway subway) {
subway.take(1200);
this.money -= 1200;
}
public void showInfo() {
System.out.println(studentName + "님의 남은 돈은 " + money + "원 입니다.");
}
}
🍀 Bus.java
public class Bus {
int busNumber;
int passengerCount;
int money;
public Bus(int busNumber) {
this.busNumber = busNumber;
}
//승차
public void take(int money) {
this.money += money;
passengerCount++;
}
public void showBusInfo() {
System.out.println(busNumber + "번 버스의 승객은 " + passengerCount + "명 이고, 수입은 " + money + "원 입니다.");
}
}
🍀 Subway.java
public class Subway {
int lineNumber;
int passengerCount;
int money;
public Subway(int lineNumber) {
this.lineNumber = lineNumber;
}
public void take(int money) {
this.money += money;
passengerCount++;
}
public void showSubwayInfo() {
System.out.println(lineNumber + "번 지하철의 승객은 " + passengerCount + "명 이고, 수입은 " + money + "원 입니다");
}
}
🍀 TakeTransTest.java
public class TakeTrans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tudent studentJ = new Student("James", 5000);
Student studentT = new Student("Tomas", 10000);
Bus bus100 = new Bus(100);
Subway subwayGreen = new Subway(2);
studentJ.takeBus(bus100);
studentT.takeSubway(subwayGreen);
studentJ.showInfo();
studentT.showInfo();
bus100.showBusInfo();
subway.Green.showSubwayInfo();
}
}
728x90
반응형
'java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프로그래밍] 12_ static 응용 -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0) | 2022.03.25 |
---|---|
[객체지향프로그래밍]11_static 변수 (0) | 2022.02.19 |
[객체지향프로그래밍]09_객체 자신을 가리키는 this (0) | 2022.02.19 |
[객체지향프로그래밍]08_캡슐화(encapsulation) (0) | 2022.02.19 |
[객체지향프로그래밍]07_접근 제어 지시자(access modifier) , 정보은닉(infomation hiding) (0) | 2022.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