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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자바스크립트 DeepDive] 37장 Set과 Map

 본 글은 자바스크립트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모던자바스크립트 DeepDive] 책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Set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이다.

Set 객체는 배열과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다.

 

구분 배열 Set 객체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 ⭕️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 ⭕️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 할 수 있다. ⭕️

 

 

📙 Set 객체의 생성

  • Set 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Set 객체가 생성된다.
  •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 이때,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const set1 = new Set([1, 2, 3, 3]);
console.log(set1); // Set(3) {1, 2, 3}

const set2 = new Set('hello');
console.log(set2); // Set(4) {"h", "e", "l", "o"}

 

  •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Set 객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 Set을 사용한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
const uniq = array => [...new Set(array)];
console.log(uniq([2, 1, 2, 3, 4, 3, 4])); // [2, 1, 3, 4]

 

  •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일할 때는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따라서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const { size } = new Set([1, 2, 3, 3]);
console.log(size); // 3

set.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set.size); // 3

 

 

 

📙 요소 추가

  • Set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Set.prototype.add 메서드를 사용한다.
  •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set.add(1);
console.log(set); // Set(1) {1}

 

  • Set 객체는 객체나 배열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

set
  .add(1)
  .add('a')
  .add(true)
  .add(undefined)
  .add(null)
  .add({})
  .add([]);

console.log(set); // Set(7) {1, "a", true, undefined, null, {}, []}

 

  • Set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Set.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console.log(set.has(4)); // false

 

📙 요소 삭제

  • Set 객체의 특정 요소를 삭제하려면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 delete 메서드에는 인덱스가 아니라 요소값을 인수로 전달해야 한다.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다.
  • 다시 말해, 인덱스를 갖지 않는다.
const set = new Set([1, 2, 3]);

// 요소 2를 삭제한다.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1, 3}

// 요소 1을 삭제한다.
set.delete(1);
console.log(set); // Set(1) {3}
const set = new Set([1, 2, 3]);

// 존재하지 않는 요소 0을 삭제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set.delete(0);
console.log(set); // Set(3) {1, 2, 3}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const set = new Set([1, 2, 3]);

// delete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set.delete(1).delete(2); // TypeError: set.delete(...).delete is not a function

 

  • Set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 요소 순회

  • Set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 이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지만 두 번째 인수는 다르다.
  •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인자를 보면
    •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첫 번째 인수와 두 번째 인수는 같은 값이다.
이처럼 동작하는 이유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함이며 다른 의미는 없다.
배열에서 forEach의 두 번째 인자는 인덱스를 전달 받지만, Set 객체는 순서에 의미가 없어 인덱스를 갖지 않는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
1 1 Set(3) {1, 2, 3}
2 2 Set(3) {1, 2, 3}
3 3 Set(3) {1, 2, 3}
*/

 

  •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따라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const set = new Set([1, 2, 3]);

// Set 객체는 Set.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set); // true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value of set) {
  console.log(value); // 1 2 3
}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set]); // [1, 2, 3]

// 이터러블인 Set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rest] = [...set];
console.log(a, rest); // 1, [2, 3]

 

 

 

 

 

집합 연산

  • Set 객체는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다.
  • Set 객체를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교집합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const result = new Set();

  for (const value of set) {
    // 2개의 set의 요소가 공통되는 요소이면 교집합의 대상이다.
    if (this.has(value))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교집합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2, 4}
// setB와 setA의 교집합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2, 4}

 

합집합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 합집합은 2개의 Set 객체의 모든 요소로 구성된 집합이다. 중복된 요소는 포함되지 않는다.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와 setB의 합집합
console.log(setA.union(setB)); // Set(4) {1, 2, 3, 4}
// setB와 setA의 합집합
console.log(setB.union(setA)); // Set(4) {2, 4, 1, 3}

 

 차집합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 차집합은 어느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만 다른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된 집합이다.
    result.delete(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 setA에 대한 setB의 차집합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 Set(2) {1, 3}
// setB에 대한 setA의 차집합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 Set(0) {}

 

 

 

 

 

 

Map

  • 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 Map 객체는 객체와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다.
구분 객체 Map 객체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문자열 or 심벌 값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이터러블 ⭕️
요소 개수 확인 Object.keys(obj).length map.size

 

 

 

📙 Map 객체의 생성

  •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된다.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로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 단순 배열이다. 키와 값의 쌍으로 만들어줘야함 // new Map([[1,2]])
const map2 = new Map([1, 2]); // TypeError: I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

 

  •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 따라서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에러는 발생하지 않는다.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2"}

 

  •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따라서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const { size }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size); // 2

map.size = 10; // 무시된다.
console.log(map.size); // 2

 

 

📙 요소 추가

  •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한다. 따라서 연속적으로 호출 할 수 있다.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 'value1')
  .set('key2', 'value2');

console.log(map);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다.
  • 하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
  • 따라서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Map 객체와 일반 객체의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이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 객체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
//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 요소 취득

  •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하려면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한다.
  •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Map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 요소 삭제

  •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 존재하지 않는 요소를 삭제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따라서 연속적으로 호출 할 수 없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 {name: "Lee"} => "developer" }

// 존재하지 않는 키 'key2'로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map.delete('key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 Map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 요소 순회

  •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 이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지만 두 번째 인수는 다르다. 
  •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인자를 보면
    •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
    •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
developer  {name: "Lee"}  Map(2){{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designer  {name: "Kim"}  Map(2){{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따라서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 객체는 Map.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map); // true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const entry of map)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ole.log([...map]);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이터러블인 Map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onst [a, b] = map;
console.log(a, b);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Map 메서드 설명
Map.prototype.keys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Map.prototype.values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Map.prototype.entries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 Map.prototype.key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name: "Lee"} {name: "Kim"}
}

// Map.prototype.values는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developer designer
}

// Map.prototype.entries는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for (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Map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 이는 ECMASc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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